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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니티 - 파티클 효과 (Unity Particle) 본문
슈퍼마리오에서 마리오가 벽돌을 점프로 부술 수 있어요.
벽돌이 사라지는건 그냥 OnCollisionEnter2D를 이용했는데, 벽돌이 부서지는 애니메이션은 따로 만들 수가 없어요.
전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없어서..
그런데, 유니티 내부에 파티클이라는 기능이 있었어요.
이걸 이용해서 벽돌이 부서지는 애니메이션을 구현했습니다.
생각보다 유니티에 다양한 기능이 많아, 꽤 편리하게 많은 것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Hierarchy에 파티클 시스템이 있습니다.
그리고 부서질 블록에 자식으로 추가했어요.
파티클 시스템의 Inspector를 보면 뭐가 잔뜩 있습니다.
duration부터 delay, speed 이런건 말그대로 효과가 나타나는 지속시간, 시작시간, 속도 등 인데
파티클 효과가 게임창에서 계속 보여지기때문에 보면서 조절하면 됩니다.
이런식으로 애니메이션이 보입니다.
파티클 인스펙터의 Shape 부분이에요. 텍스쳐가 가장 중요하겠죠.
저는 부서질 블록의 이미지를 Material로 만들어 가져왔어요.
이대로 사용하면 블록의 부스러기들이 너무 큰 이미지니까 부자연스러울거에요.
Rnderer에서 Min Paricle Size와 Max Particle Size를 0에서 0.5로 하면
부서진 블록 조각들이 원래 블록보다 작아서 자연스러울거에요.
그 다음에 부서질 블록들에 스크립트들을 넣어줬는데 코드는 간단해요.
그냥 Player의 머리와 부딫혔을때, particle.Play()를 해주면 애니메이션이 작동합니다.
여기서 구현한것들을 움짤같은거로 올리고싶은데 어떻게 하는질 모르겠네요........
여기까지가 블록의 부서짐 구현이었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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